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IB Primary Years Programme(PYP)와 Middle Years Programme(MYP) 개요

by ON_ON 2025. 2. 5.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교육 프로그램은 세계 각국의 교육 체계에서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중시하는 다양한 교육 방안을 제공합니다. 특히, IB의 Primary Years Programme(PYP)와 Middle Years Programme(MYP)은 학생들이 실질적이고 포괄적인 학습 경험을 통해 세계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학생들에게 자기 주도적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며,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능력, 그리고 국제적 감각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교육계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IB 프로그램은 현재 150개국 이상에서 실시되고 있으며, 다양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IB 프로그램을 마친 학생들은 대학 진학 후에도 뛰어난 학업 성취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본 블로그 포스팅에서는 PYP와 MYP의 구조와 특징, 그리고 이 프로그램의 효용성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자 합니다.

IB Primary Years Programme(PYP)와 Middle Years Programme(MYP) 개요
IB Primary Years Programme(PYP)와 Middle Years Programme(MYP) 개요

IB 프로그램의 개요

PYP와 MYP는 IB 교육 프로그램의 두 축을 이루며, 각각 초등교육과 중등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들은 학생들이 탐구를 통해 폭넓은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PYP는 만 3세부터 12세까지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학생 주도의 학습을 통해 탐구 기반의 교육을 강조합니다. 중요한 것은, PYP의 교육 내용이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실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둡니다. 반면, MYP는 11세에서 16세 사이의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이 시기에 학생들이 자신의 정체성과 관심 분야를 탐구하고 깊이 있게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MYP는 또한 학생들이 국제적이고 지역적인 맥락에서 실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여 사회적 책임감을 통한 성장에 기여합니다.

 

PYP의 세부 사항과 교육 방법론

PYP는 '주제 중심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주제를 탐구하도록 장려합니다. 여기에 있어 교육자는 학생들이 스스로 질문을 하고, 탐구하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은 비판적 사고와 창의력을 자연스럽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 PYP 과정의 핵심은 6개의 주제 영역으로 나뉘어 있으며, 이는 학생들이 세상을 이해하고 자신이 탐구하고자 하는 주제를 다양한 시각에서 접근하도록 돕습니다. 이 과정은 'Who We Are', 'Where We Are in Space and Time', 'How We Express Ourselves', 'How the World Works', 'How We Organize Ourselves', 'Sharing the Planet'라는 주제들로 구성됩니다. 이는 학생들이 자신과 타인, 그리고 주변 환경과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YP의 목표와 성취 기준

PYP의 주요 목표는 학생들이 글로벌 감각을 갖춘 자율적 학습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자신이 선택한 주제를 연구하며, 자신만의 관점을 개발할 수 있도록 격려받습니다. 실제 사례로, 학생들은 생태학적 주제를 선택하여 지역 사회의 환경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모색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학생들은 다양한 정보원을 사용하여 researching 능력을 발전시키고, 결과물 발표를 통해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PYP의 성취 기준은 학습의 진전과 학생 개인의 목표를 설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는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과정을 반성하고 개선하는 데 유용합니다.

PYP의 성공 사례

다양한 학교에서 PYP가 성공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사례는 많습니다. 예를 들어, 한 국제학교에서는 PYP 과정 내에 'Global Citizenship'라는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이 지역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캠페인을 운영하기도 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신이 직접 기획한 활동을 통해 사회적 책임과 자아 정체성을 함양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프로젝트 기반의 학습이 PYP에서 이루어지는 이유는, 학생들이 현실 세계에서의 경험을 통해 보다 깊이 있는 학습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MYP의 교육 특징과 커리큘럼

MYP는 PYP에서 이어지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더욱 복잡한 문제를 다루고 비판적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돕는 체계적인 교육 과정을 제공합니다. MYP 과정에서 학생들은 리서치 프로젝트를 포함하여 다양한 주제를 탐구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그들의 개별적 관심과 재능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MYP 커리큘럼은 핵심 과목과 창의적 과목 간의 균형을 맞추어서, 학생들이 다양한 영역에서 협력하고 통합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커리큘럼은 언어와 문학, 수학, 과학, 인문학, 예술 등의 과목을 포함하고 있어 학생들이 다각적이고 포괄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MYP의 평가 방법과 성과

MYP는 학생들이 스스로의 학습을 평가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다양한 평가 방식을 이용합니다. 전통적인 시험에 의한 성과 측정 외에도, 프로젝트, 프레젠테이션, 자율 학습 및 동료 평가 등 다양한 방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다원적 평가 방식은 학생들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인식하고, 그에 따라 학습 방식을 조정할 수 있게 합니다. 예를 들어, 영어 과목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문학 분석 결과를 프레젠테이션으로 발표하면서 청중의 피드백을 받고, 그러한 경험을 통해 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이 두려움 없는 피드백 환경은 학생들이 과제를 보다 창의적이고 신뢰성 있게 수행하도록 유도합니다.

MYP의 사례와 효과

MYP를 이수한 학교의 졸업생들은 학업 성취도가 뛰어난 만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한 MYP 학교 졸업생은 자신의 스타트업을 창업하여, 지역 사회의 문제를 tech 솔루션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는 MYP가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기술과 이론을 겸비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실제로 국제학교에서 수행된 연구에 따르면, MYP 졸업생들이 대학 진학 후 학업 성적에서 우수성을 보이는 경향이 나타났습니다.

 

PYP와 MYP의 교육적 가치와 기여

PYP와 MYP는 각각의 프로그램이 지니는 교육적 가치와 함께 학생들이 글로벌 시민으로서 성장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두 과정은 비판적 사고, 협업, 공감 능력 등의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핵심 역량을 발전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PYP와 MYP를 통해 다양한 문화와 배경을 이해하고, 국제적 감각을 기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과정은 자신감과 자아 존중감을 높이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IB 프로그램은 결국 학생들이 세상의 복잡성을 이해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입니다. 이러한 가치는 글로벌 사회에서 요구되는 다양성과 포괄성이 결합된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데 있어 결정적 역할을 합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다양한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자신의 관심사와 목표에 맞춘 학습을 경험하게 됩니다.

  1. IB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세상과 소통하고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2. 여러나라에서 수많은 성공 사례들이 IB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PYP와 MYP의 글로벌 교육 트렌드

최근 교육계에서는 PYP와 MYP와 같은 글로벌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이어짐에 따라, IB 프로그램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문화와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함께 학습하고 성장하는 환경은 다양성을 존중하는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교육자들은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국제적인 사고를 기반으로 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글로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IB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발전과 변화는 교육계에서의 혁신을 자극하고, 각국의 교육 체계와 정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한국 공교육 내 IB 도입 현황 (2025년 기준)

지역학교명IB 과정 운영 여부

제주도 표선고등학교 ✅ IB DP 운영
  세화고등학교 ✅ IB DP 운영
  중문중학교 ✅ IB MYP 운영
  대정여자고등학교 🔜 IB DP 예정
대구 경북고등학교 ✅ IB DP 운영
  대구여자고등학교 ✅ IB DP 운영
  대구중앙중학교 ✅ IB MYP 운영
충북 청주고등학교 ✅ IB DP 운영
  충북여자고등학교 🔜 IB DP 예정
  운호고등학교 🔜 IB DP 예정

현재 운영 중 (IB World School) / 🔜 운영 예정 (IB 후보 학교, 인증 절차 진행 중)

 

결론

PYP와 MYP는 IB 교육 프로그램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 각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실질적이고 폭넓은 학습 경험을 통해 글로벌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각 프로그램의 설계는 학생들이 창의적이고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이는 미래의 다양한 도전에 대비하는 데 큰 기여를 합니다. PYP는 초기 학습자들에게 탐구의 기초를 제공하고, MYP는 학생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탐구하며 더욱 복잡한 문제를 다룰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학습자의 인격을 개발하고, 그들이 소속된 공동체와 세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합니다. PYP와 MYP는 단순한 교육 과정을 넘어, 학생들에게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강력한 역량을 키우는 기반이 됩니다.

 

질문 QnA

IB PYP와 MYP의 주요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PYP(Primary Years Programme)는 3세에서 12세까지의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학생 중심의 학습을 통해 탐구 및 이해 중심의 교육을 제공합니다. 반면, MYP(Middle Years Programme)는 11세에서 16세까지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PYP에서 배운 기초를 바탕으로 체계적 사고 및 다양한 학문 간의 관계를 중시하는 포괄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합니다.

IB PYP의 주요 목표는 무엇인가요?

IB PYP의 주요 목표는 학생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세상을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학생들은 관심 있는 주제를 탐구하며, 지식, 기술, 태도 및 가치관을 개발하여 평생 학습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받습니다.

IB MYP에서는 어떤 과목을 배우게 되나요?

IB MYP에서는 언어와 문학, 수학, 과학, 인문학, 예술, 체육 등의 과목이 포함됩니다. 또한 학생들은 '개인적 프로젝트'와 같은 통합적 과제를 통해 실질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고, 다양한 학문적 경험을 통해 폭넓은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